• 전공소개
  • 교과과정

지적장애, 발달장애, 학습장애, 학습부진 학생의 파악 및 지도능력 강화를 위한 전문적 교육

 

①지적발달장애인 관련 교육의 이슈와 실천적 과제 및 교수학습방법을 심화하여 다루고, 이들의 궁극적 교육목표인 지역사회 참여를 위한 결과중심 전환교육과 서비스내용에 대한 교수학습구조화 방략 탐색 및 재활영역별 지도내용을 심화학습하며,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 교사로서의 전문능력을 확고히 하는데 목적을 둔다.

 

②학습장애교육전공은 일선 현장에서 특수교육 혹은 일반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에게 재교육 차원에서 혹은 통합교육의 발전에 기여하는 유능한 지도자적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. 본 전공에서의 교육과정은 특히 학교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형태의 학습문제 및 행동문제 등을 가진 학생들에게 적절한 지원을 하고자 하는 교사들에게 학습장애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갖게 하고 적절한 진단평가 및 지도전략 등을 익히게 함으로써, 학습장애아동은 물론이고 다양한 영역에서 학습부진을 갖고 있는 아동들에게도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전공이라 할 수 있다. 

 

 
 

- 지체장애학생 교육전문가 육성

- 통합교육과 전환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교원 육성

- 학습장애교육 전문가로서의 인재양성

- 특수교육교사의 재교육을 통한 지도자적 자질 함양

- 통합교육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실천가로서의 인재양성

 
 
 


[교수진]

 
성명 최종학위 전공 전화번호 비고
권순우 문학박사 언어·청각장애학생교육 053-850-4174 학과장
홍정숙 심신장애학박사 지적장애학생교육 053-850-4173 전공교수
변찬석 문학박사 정서·학습장애학생교육 053-850-4196 전공교수
강종구 교육학박사 학습장애학생교육 053-850-4193 전공주임교수
옥민욱 철학박사 학습장애학생교육 053-850-4172 전공교수
박정식 문학박사 지적장애학생교육 053-850-4175 전공교수